윈도우를 위한 최고의 PDF 가상 프린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서지스윈 @IT에서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선택지들을 확인해 봤습니다.
윈도우 8(Windows 8)이 PDF 파일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꽤 충격적입니다. 맥(Mac)이나 리눅스(Linux) 사용자는 벌써 여러 해 동안 이 기능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었지요. 윈도우 사용자는 여전히 서로 다른 수준을 가진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어떤 파일이든지 PDF 가상 프린터를 선택하고 인쇄하면,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PDF 파일로 변환하면, 지구상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큰 문제없이 그 문서를 열 수 있겠지요. 이런 프로그램은 실제 프린터와 똑같이 취급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에서든 이걸 선택하고 인쇄하면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저도 마음에 드는 PDF 프린터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인쇄 창 화면과 함께, 내보내 결과 파일은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PDF 문서로 변환할 예제 문서는 워드패드에서 작성했습니다. 글을 작성한 후, 인쇄를 누르고 각 가상 프린터를 선택해서 PDF 문서로 내보냈습니다.
간단하게, 효과적으로
CutePDF
기억하기 쉬운 이름과 간단한 화면 구성과 함께, CutePDF는 확실한 선택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인쇄를 누르고 나면, PDF 파일을 어디 저장할 건지 묻는 대화 창이 뜨는 게 전부입니다. 물론, 단순하지만, 이게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원하는 전부겠지요.
결과 화면은 정확히 제가 기대하던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문서에 적용된 글꼴까지 포함하고 있어 완전한 모습을 갖췄군요.
CutePDF는 사용하기 쉽습니다. 그냥 설치한 다음, 필요할 때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 설치 프로그램이 치사함
그럼, 어떤 점이 아쉬운 점으로 남아 있을까요? 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PDF 파일 저장 화면에 영문 글자로 된 작은 광고가 표시됩니다. 사실 크게 상관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이걸 보고 싶지 않은 분도 일부 계실 수 있겠지요.
그런데 사실, 정말 큰 문제는 CutePDF가 설치 과정 중에 툴바도 같이 설치하려 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Next(다음)를 눌러 그 다음 화면으로 진행하기 전에, "Set and keep Ask.com as…"라고 적힌 체크 박스를 푼 다음에 진행하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툴바 설치 화면이 나오면 "Decline(거절)"을 누르세요.
다운로드
CutePDF 다운로드 (Free Download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cutepdf.com/Products/CutePDF
더 많은 설정, 거의 완벽
doPDF
이후에 다시 참고하고 보관할 목적으로 PDF 파일을 만드신다면, 더 높은 이미지 품질을 원하시겠지요. 혹시 이게 아니라면, 아마 더 작은 파일 크기를 선호하실 겁니다. 무료 프로그램인 doPDF는 PDF 파일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하며 (High quality – 고품질, Medium – 중간, Smallest file – 가장 작은 파일 크기 / 옵션 포함), 글꼴을 파일에 포함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Embed fonts)
글꼴을 포함하지 않도록 선택하면 결과 파일이 조금 달라 보이겠지만, 이 글꼴 포함 여부를 선택하고 싶으셨다면 doPDF가 여러분이 찾던 프로그램이 될 겁니다.
아쉬운 점: 거의 없음.
이 프로그램에서는 불평할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 보실 수 있듯이, PDF 파일을 내보내기 전의 옵션 부분에 글자로 된 작은 광고가 하나 있을 뿐입니다. PDF 저장 전의 기본 값이 글꼴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긴 하지만 (글꼴을 포함하지 않으면 PDF가 조금 재미있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도 Embed fonts(글꼴 포함) 체크 박스를 클릭해 주기만 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doPDF 다운로드 (Download Now!를 클릭하세요):
http://www.dopdf.com/quick-download.php
효과적인 프로그램
FreePDF
특이하게도, 기본적으로 독일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FreePDF는 doPDF와 거의 비슷한 프로그램입니다 (링크에는 영어 버전 웹사이트). 프린터로 선택해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저장 화면을 보게 됩니다.
doPDF와 마찬가지로, 품질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할 경우 이메일로 내보낼 수도 있고, 혹은 바탕 화면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은 정말 좋아 보입니다.
여기에 있는 몇 가지 다른 프로그램처럼, FreePDF는 실행을 위해 고스트 스크립트(Ghostscript)를 먼저 설치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크게 아쉽다고 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1. 고스트 스크립트(Ghostscript) 9.07 버전 (FreePDF 사용을 위해 필요):
32비트 버전 - http://downloads.ghostscript.com/public/gs907w32.exe
64비트 버전 - http://downloads.ghostscript.com/public/gs907w64.exe
2. FreePDF 4.14 버전 다운로드:
FreePDF 최신 버전 다운로드:
http://freepdfxp.de/download_en.html
많은 옵션
PrimoPDF
바로 전까지 깔끔하고 단순한 프로그램이 줄을 이었다면, 이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파일을 PDF로 인쇄하려고 누르고 나면, 무언가 많이 담겨있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낭비된 공간이 많기는 하지만, 여러 종류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준의 품질을 위한 프리셋(사전 설정)이 있고, 파일 자체에 대한 부가 정보인 메타 데이터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문서를 암호로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다른 어떤 프로그램도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죠. 이 암호 보호 기능은 송장, 청구서나 기타 중요한 정보를 PDF 파일로 자주 인쇄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화면에 대해 불평을 좀 한 것 같네요. 하지만 사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옵션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된 결과 파일도 훌륭하게 보입니다.
아쉬운 점: .NET을 필요로 함, doPDF 만큼 간결하지 않음
이건 그리 큰 일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NET(닷넷)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이것과 간결하지 않은 화면이 조금 아쉬웠지만, 여러분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요.
다운로드
PrimoPDF 다운로드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세요):
http://download.cnet.com/PrimoPDF/3000-10743_4-10264577.html?part=dl-10264577&subj=dl&tag=button
간결하지만, 32비트
TinyPDF
TinyPDF는 정말 적절한 이름인 것 같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크기가 1MB의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말이죠. 그 만큼 프로그램이 작고 가볍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TinyPDF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평가가 섞여 있습니다. 윈도우가 32비트 버전이라면 한 번 사용해 보고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쉬운 점: 최신 컴퓨터에서는 동작하지 않음
제 컴퓨터는 64비트 버전의 윈도우를 실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수 없었습니다. TinyPDF는 이런 64비트 운영 체제가 설치된 컴퓨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요 몇 년 사이에 컴퓨터를 구입하셨다면 사용하지 못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 설치를 진행하려 하면, 어떤 상용 프로그램의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무료 버전의 TinyPDF는 최신 컴퓨터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TinyPDF 다운로드 (Download Now 586KB를 클릭하세요):
http://www.tinypdf.com/downloads.html
PDF 가상 프린터 5가지
그럼, 어떤 게 제일 좋은 가요?
지금쯤 궁금하게 여기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일 좋은 게 무언 가요? 라고 말이죠.
하지만, 그래도 제게 어떤 게 제일 좋은지 물어 보신다면, 저는 여러분이 무얼 찾고 계신지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불필요하게 덧붙는 것 없이 간단하게 PDF 파일을 만들고 싶을 때는, CutePDF나 doPDF가 제게 제일 맞았습니다. 혹시 PDF에 대한 보안 지원을 원하신다면, PromoPDF를 사용하세요. 혹시, 설치 프로그램이 무언가 다른걸 설치하려 시도하는 게 신경 쓰이신다면, doPDF와 FreePDF를 사용하세요. 둘 다 아무런 다른 요소 없이 깨끗합니다. 너무나 많은 프로그램이 설치 중에 툴바 같은 걸 포함시킨다는 게 서운한 일이지만, 설치 중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문제는 없겠지요.
여러분은 어떤 프로그램을 선호하실지 궁금합니다. 의견이 있는 분은 아래 댓글이나 오에스 톡(OSTalk) 커뮤니티 게시판에 남겨 주세요.